선교적 과업에 대한 새로운 고찰이 없을 경우 그 신학들은 너무 국지적 이어서 영구적이 될 수 없다거나 너무 특수해서 보편적이지 못하다고 여기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에 대한 우리의 진지한 대응이 없으면 이 신학들은 점점 더 우리를 위협할 것이다. 신학의 상황화는 마치 차의 뒷문으로 올라타
북한과 중국 접경지대를 방문했을 때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서
“북한 주민의 15~20%가 이미 굶어 죽었다”고 보도했으며, 미국의 ‘홀’의원도 북한의 2세 미만의 유아 중 30%가 심각한 영양실조 상태라고 말하였다.
특히 북한 주민의 참혹상은 어린이와 노인의 사망률이 두드러짐에서 볼 수 있다.
북
교회는 신앙인들의 모임, 사귐 혹은 공동체이다. 그렇지만 여기에는 또 하나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교회를 그리스도인들의 모임으로 생각할 때, 마치 교회의 창설자가 신앙적이고 사교적인 신앙인들인 양 착각이 일어나기가 쉽다. 물론 그리스도인들의 자발적인 모임, 사귐이 없다면, 분명히 교회가
바로 사회적 효과를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변항들로 구성되며 여러 측면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때문에 미국의 사회언어학자 브라이트는 사회언어학이란 언어구조의 변이와 사회 구조의 변이의 계통적인 대응 관계를 밝히는 것이라고 하였다.
미국이 끼친 영향은 무척 크다) 특히, 제 2차 세계대전의 막바지부터 종결 후까지의 회담은, 비록 그들에게는 동아시아의 작은 반도에 불과했겠지만, 그로 인해 한국의 분단이 고착화되었고, 수천만의 국민이 비탄에 잠기게 되었다. 여하튼, 이 글은 회담의 성격과 결과를 고찰해보면서, 한반도 분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