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교회는 성도들의 공동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종교개혁자 루터는 교회를 믿음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 곧 성도들의 모임으로 정의했다. 이 정의는 개신교 교회론의 기둥을 형성하고 있다. 한국 장로교회가 신조로 사용하고 있는 웨스트 민스터 신앙고백 제 25조에는 교회론에 관한 매우 중요한
말씀의 선포인바, 이 선포는 부름 받은 증언자를 통한 현재 상황과의 생 생한 관계 속에서 발생한다. 이 정의에 따르면 설교는 언제나 교회 안과 밖을 향하는 것으로 설교자의 독단이 아닌 성서적 설교가 주를 이루어야 하고 설교자가 가급적 청 중과 동질의식 속에서 설교해야 하며 궁
Ⅰ. 서론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우리 민족은 이스라엘의 민족처럼 유난히 외세의 침략을 많이 당하며 살아온 민족이다. 하나님께서 이 민족을 사랑하시고 이렇게 많은 교회를 한국 땅에 주신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살게 하려고, 하나님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교회를 주셨다. 그
Ⅰ. 들어가는 말
목회는 인간을 돌보시는 하나님의 돌보심에 응답하여 믿음의 공동체를 ‘돌보고 섬기는 사역’이다. 따라서 교역자는 돌봄과 섬김이 필요한 사람에게 민감해야 하며, 언제든지 교인의 요청이 있을때 도울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어야한다. 이와같이 목회는 두가지의 부름, 즉 교역에
봉사”의 개념을 겸하여, 마음, 몸 그렇지 않으면 마음과 몸의 존경을 표시하는 태도이다.
신약성서에서 가장 흔히 예배를 가르키는 헬라어의 용어는 프로스쿠네오(προσκυνεω)이고 문자적인 뜻은 “누구의 손에 입맞추는 것”, “존경의 표시로 다른 이 앞에 자신을 엎드리는”이다.
예배식(litur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