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구려건국신화
한국의 건국신화는 삼국유사를 비롯한 문헌에 전해지지만, 그에 해당되는 제의적 양상이 전하지 않고, 반대로 국중대회 등은 국가적 제전이었으면서도 거기에서 연행 또는 영창 되었을 신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않다. 제의와 신화의 상관물적 관계로 보아
3. 정치조직과 신앙
1) 지배권역
6세기 초 백제와 대가야 사이를 문헌사료가 없으므로 고고학 자료를 통하여 대강의 상황을 살펴볼 수밖에 없다. 대가야의 세력권은 고령에서부터 서쪽으로 확산되어 지리산 북쪽까지임을 알 수가 있다. 이것은 고령 지산동 고분군에서 출토되는 대표적인 토기형
Ⅰ. 서론
<최고운전(崔孤雲傳)>은 신라 말기의 학자 고운(孤雲) 최치원(崔孤雲)의 파란 많은 생애를 설화적인 허구적 구성으로 영웅화한 고대소설이자 전기소설이며 또한 영웅소설이다. <최고운전>은 먼저 한문본이 완성되고 이어서 국문본이 유통되었으며, 현재 한문본 13종과 국문본 7종이 남아있
남한 내륙부의 기타 도와 접경하여 삼남지방의 중심적 위치에 있는 다도인접의 특징을 가진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전주-이리-군산을 잇는 중심축을 제외한 주변부는 타도와 밀접하게 결합되고, 특히, 광주직할시와 대전직할시의 급성장으로 권역 내에서 이들 도시의 영향력이 급증하고 있다.
설화에서 소설로의 계승과정에 대한 논의와, 위항문학의 특성, 실학사상의 양상, 마지막으로 시조의 변이로 인한 사설시조의 등장 과정의 네 가지 부분에 초점을 두어 심화적인 논의를 진행하였다.
Ⅱ. 전문 요약
9.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문학-제1기 조선후기
9.1. 민족 수난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