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성서) 사도행전의 의의사도행전을 통해서 우리는 예루살렘에서 시작된 기독교 원시교회가 당시 이방 세계의 중심이라고 알려진 로마에까지 이르는 성장과정을 찾아 볼 수 있다(M.Hengel은 사도행전의 역사서술에 대한 신빙성을 강조한다). 그 안에서 나사렛 예수로 시작된 기독교가 지닌 엄청난
낸 것은 아니다. 예수 전승은 전달되어 사용되었으나, 그 전승의 어법은 물론 내용마저도 정확하게 보존되지 않았다. 그런데 우리는 그 전승이 전해져 내려온 교회 내부의 상황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
4) 공관복음서 저자들이 ‘작가’였다는 사실을 마치 그들이 자료를 완벽하게 정리하여 앉
Ⅰ. 개요
교황이 베드로의 후계자라는 이야기나 감독이 사도의 후계자라는 주장들은 다 성서에 언급된 적이 없다. 그런 주장은 그들이 만들어서 내세우고 있다.
사도들의 권한은 감독에게 이양되지 않았다: 감독 교회는 사도의 권한이 감독에게 이양되었기 때문에 예전 집례와 치리권이 감독에게만
성서 안에서 발견되어야 신성한 것임을 알아야 한다. 우리가 신성하다, 않다는 표준은 성서에 두지 않으면 안된다. 재량이란 원리가 아니라 상황인 것이다. 사도들이 가진 재량이란 바로 주님을 최우선으로 하고거기 부합되지 않은 것은 결코 도입도 인용도 사용도 않았다.
교회는 자생 단체나 사회가
성경에서 말하는 죽음이며 타락사상이다. 나무의 예를 들어보겠다. 만약 나무가 그 생명의 근원인 땅으로부터 뽑힘을 당했다면 그 나무는 죽은 것일까 ? 산 것일까 ? 물론 산 것이다. 왜냐하면 일정한 기간 물이나 양분의 공급이 없더라도 나무 안에 비축된 물과 양분으로 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