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그리스도 이전에는 “노회”가 “장로”들 만으로도 모인 바가 있으나 주니 이후에는 언제나 “사도들과 장로들”에 의해서 모인 것이 교회의 “노회”라는 사실도 기억하지 않으면 안된다. 또한 안수가 감독들의 소관이 아니라 사도와 장로들의 소관임을 밝히는 본문은 행13장1-3이다.
치리권도
예수는 누구인가. 먼저 예수는 메시야였다. 인간이 인간답게 살 수 있으며 모든 피조물들이 평화롭게 공존하는 세계를 이루는 것이 하나님의 주요 관심이다. 예수는 이와 같은 하나님 나라를 실천하기 위해서 메시야적 권위를 가지고 행동한다. 하나님의 메시야 예수는 또한 신약성서에서 ‘하나님의
성서를 비판적으로 해석해야 한다고 보는 이해입니다. 이러한 이해는 성서를 읽고 해석하는 사람에게 매우 큰 자유를 주지만, 성서 자체가 말하는 성서이해와는 상당히 거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셋째, ‘케리그마적’ 성서이해입니다. 하나님은 과거에는 성서의 증인들을 통해서 말씀하셨으며, 지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하나님은 영이시기에 우리는 그 분을 볼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우리에게 자신을 계시하신다. 그 방법 중 자명한 하나님의 방법은 바로 하나님의 말씀, 성경을 통해서이다. 피조물 인간은 한계가 있다. 개미가 아무리 인
성경(성서) 사도행전의 의의
사도행전을 통해서 우리는 예루살렘에서 시작된 기독교 원시교회가 당시 이방 세계의 중심이라고 알려진 로마에까지 이르는 성장과정을 찾아 볼 수 있다(M.Hengel은 사도행전의 역사서술에 대한 신빙성을 강조한다). 그 안에서 나사렛 예수로 시작된 기독교가 지닌 엄청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