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권위를 종교개혁 신학의 주요원리로 삼고 있는데는 일치하고 있다.
루터가 성경의 권위에 대한 인식이 새롭게 계몽된 것은 "토론"후 멜랑톤의 계발에 의하여 발단된 것이다. 루터는 로마교회의 권위를 반대하고 성경의 권위를 주장하였다. 함은 로마교회라고 성서의 권위르리 부인한 것이 아
2) 독자
(1) 실제 독자(Real Reader)
실제 독자는 서사의 실제적 대상자를 말하며 실제 저자와 마찬가지로 혈과 육을 가진 실제의 사람 또는 사람들을 말한다. 실제 독자는 실제 저자와 마찬가지로 밝혀내기 어려우므로 복음서의 이해에 있어서 실제적 중요성이 없다.
* 실제독자
① 마태복음을 수신
성경종교를 찬탈하게 됨)
④17.18세기의 과학 혁명이 계몽사조에 영향을 미침 -코페르티쿠스, 케플러, 갈릴레오의 천체발견으로 자연을 정확한 법칙이 지배하는 하나의 거대한 단일체계로 보게 되었다. 수학적 해석으로 우주를 해석하였다. 이러한 새로운 과학 사상이 결국 강조점을 특별 계시의 자료
들어가는 말(111편)
시편 111편부터 할렐루야 시편이 시작된다. 113편까지 모두 할렐루야로 시작하며, 113편은 또한 할렐루야로 마친다. 112편은 할렐루야를 부른 사람이 어떤 사람이진 너무나 잘 묘사하며 113편은 왜 주님을 찬양하지 않을 수 없는지를 인생사에 나타난 주님의
정경화되는 과정 속에서 저자들이나 편집자들이 당대나 후대의 독자들로 하여금 성소 본문자체들 보다는 논리적으로 합당하게 이해하도록 하려는 의도에서 비평적 해석 작업을 첨가했다.
(2) 기독교 형성 이전 시대 유대인들의 구약 해석 방법
B.C. 2세기에서 A.D. 1세기에 걸쳐 보수적 유대교 신앙을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