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화 속에 담겨진 철학사상을 발견하고자 한다. 이 영화 내면에는 한 인간의 실존의 노력이 숨겨져 있다. 따라서 이 영화의 집요한 사상이라 할 수 있는 실존철학적 관점, 특히 하이데거의 존재론적인 인간의 문제를 다루고, 또한 하나님 없는 실존철학의 문제점을 성경적 관점으로 찾고자 한다.
이해하지 못하고, 정확한 신학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한 결과 속수무책으로 계몽주의에 완패하고 말았다. 기독교와 싸우는 대상이 어떤 것인지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에 아무런 대안도 나올 수가 없었다. 뒤 늦게나마 자유주의 신학이라는 이름으로 계몽주의와 모더니즘에 대한 대안을 제
용어는 문학, 예술, 건축, 철학, 사회이론, 매스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것은 하나의 현상이 아닌, 여러 현상을 나타낸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통일된 정의가 존재하지 않는다. 즉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실체가 완전히 드러난 것이 아니라 아직도 형성과정에 있다
〈존재와 시간〉에 포함되어 있는 사상의 풍성함은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 Was ist Metaphysik?〉(1929)라는 짤막한 글에서 전개된 사상과 연관해서 살펴볼 수 있다. 〈존재와 시간〉을 출판할 당시 하이데거는 1923년부터 몇 년째 마르부르크대학교의 정교수직을 맡고 있었다. 그는 그 직위를 사임하고 1928
존재하고 있으며, 선별주의적 복지정책은 말할 것도 없이 수요에 턱없이 부족한 공급으로 제 역할을 제대로 감당해 내지 못하고 있다. 한국의 복지체계는 매우 제한적이고 선별적이며, 그 결과 많은 노동자와 빈민 등 여타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복지의 사회적 안전망으로부터 배제되고 있다. 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