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말씀”과 기독교교육 - 제임스 스마트(James Smart) :
제임스 스마트는 “기독화”를 장으로 하는 기독교 교육을 “말씀”이라는 중심 개념으로 풀이한 학자로서 하나님의 “말씀”이 기독교 교육의 근본적인 장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1) 신의 말씀과 신앙 - 교육 신학적 구조 :
제임즈
성경을 가르치는 것만으로 종교 교육의 전부라고 생각할 수 없다.
그 종교의 신앙진리와 생활방식을 이해하며, 받아들이고, 그리고 증거할 수 있도록 추구하는 것이 종교의 교육이다. 그러므로 종교 교육이 목적하는 바는 단순한 교리의 학습만이 아니라 교화(교화)이다. 그 교리를 충분히 이해하고 받
성경중심사상 때문에 맥을 못추던 사상의 한 줄기를 잡아 낸 것이다.
①16세기 소시니안 주의자들은 인간 능력을 높이 평가하고, 이성과 상식에 위배되는 교훈들을 배제하기 시작하였다. 이들 이태리 인본주의자들은 삼위일체 사상,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 영적 중생의 필요성 등을 거부하였다.(윤리
I. 서 론
신앙의 멋진 사나이’ - 이 말은 삶과 죽음의 갈림길에서도 언제나 하나님께 자신을 바치며 늘 ‘신앙의 시련’에서 세상의 만 가지 현상을 새롭게 피어나게 한 종교 개혁자 마르틴 루터(1483-1546)에게 어울리는 말이다. 16C 종교개혁의 핵심인물인 마틴 루터는 교회사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유
성경을 해석하고 있음을 조금더 알게 되었으며, 성경 해석방법에는 다양한 방식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어떠한 방식으로 성경을 해석하느냐에 따라서 해석의 의미가 달라질 수 있음에 기쁨을 느끼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1. 독자 중심 해석법
독자 반응 비평은 독자가 이해하는것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