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에 나타는 교육사상 (신명기의 교육사상)
1.신명기의 교육적 언어
신명기는 모세의 가르침으로 다루어져 왔다(신 1: 5; 4, 8, 44, …). 신명기 1장 5절에서 모세는 요단강 저편 모압 땅에서 율법(=토라)을 해설하기 시작했다. 모세는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기 직전 전 이스라엘에게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교육자들은 바르트의 사상과 씨름하여 보라”고 제안하였다. 이것은 당시의 종교교육 운동자들에게 일대 도전이었다. 그 이유는 첫째로, 바르트의 사상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이 강조되었고 기독교교육의 기준은 성경 안에 계시된 예수 그리스도였다. 교육의 주제는 듀이나 코우가 강조하였던 ‘인간
사상과 교회 일치 운동에 큰 통찰력을 가지게 되었다.
1616년 코메니우스는 스물네 살의 나이로 형제단 교회에서 목사 안수를 받았으며, 2년 후에 흘네크(Fulnek)의 아름다운 한 교회의 목회자로 임명되었다. 그는 목회 활동과 함께 교회에 부속된 학교에서 청소년들을 가르치는 일에 전념하였다. 그때 그
속에 자신을 내맡긴 후 383년 수사학 선생으로 로마로 갔고, 384년엔 밀라노로 갔다. 이곳에는 그의 어머니와 친구들이 그를 대동하였던 것이다. 아우구스티누스가 처음엔 단지 수사학적 가치를 위해서만 방문했던 성암브로시우스의 설교와, 그 어머니의 영향력과 그의 벗들과의 진지한 토론은 진리와
교육을 제창했고 교육 분야에서 동 시대의 철학자이며 사상가인 베이컨이나 데카르트가 과학 및 철학에서 이룩한 업적에 견줄 만한 공헌을 남겼다.
코메니우스는 교회와 성경에 대한 종교적 믿음속에서 성장했으나 어린 시절에 부모를 여의고 잘 보호받지 못했기 때문에 라틴어를 배울 기회를 갖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