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에 나타는 교육사상(신명기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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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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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신명기의 교육적 언어

2.예비적 해설
2. 1언어적 해설
2.2훈계
2. 3교육 공동체

3.신명기의 교육사상
3. 1신명기의 역사신학
3.2쉐마
3.3축제

4.형제애
본문내용
성경에 나타는 교육사상 (신명기의 교육사상)
1.신명기의 교육적 언어
신명기는 모세의 가르침으로 다루어져 왔다(신 1: 5; 4, 8, 44, …). 신명기 1장 5절에서 모세는 요단강 저편 모압 땅에서 율법(=토라)을 해설하기 시작했다. 모세는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기 직전 전 이스라엘에게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가르쳤다. 따라서 신명기 전체는 모세가 그의 백성을 교육한 내용으로 이해해야 한다.
신명기 6장 6-9절에서는 신명기의 풍부한 교육적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먼저, 모세가 명하는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겨 실천하도록 권한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공공의 장소와 마찬가지로 가정에서도 항상 하나님의 말씀을 낭독해야 하며, 성인들 뿐만아니라 자녀들에게도 부지런히 가르칠 것을 명한다. “… 집에 앉아 있을 때나 길에 나가 있을 때나, 누워 있을 때나 일어나 있을 때나 언제든지 가르쳐라". 뿐만아니라 자녀들이 즐겨 율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적 환경을 조성하도록 권한다. "또 너희는 그것을 손에 매어 표로 삼고, 이마에 붙여 기호로 삼아라. 집 문설주와 대문에도 써서 붙여라1)."
신명기는 풍부한 교육적 언어를 담고 있다. 고대 이스라엘의 교육은 아버지가 자녀들에게 그들의 종교적 계명과 신앙의 체험들을 증언하고 가르치면서 전수되었다. 아버지와 자녀는 종종 학교의 사제지간처럼 대화를 주고 받는다. 즉, 아버지가 교사가 되어 자녀들을 항상 가르쳐 왔다. 따라서 자녀들도 의문이 있을 때 아버지에게 질문을 한다. 신명기 6장 20-25절에서는 자녀들이 제기하는 답변이 소개된다 : "너희 자녀가 너희에게… 훈령과 규례와 법도가 무엇이냐고 묻거든, 너희는 자녀에게 이렇게 일러 주어라 ..."
이러한 질문은 신명기의 다른 곳에서도 소개된다. 신 32: 7에서는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를 알기 위하여 "네 아버지에게 물어라. 그가 네게 설명할 것이요, 네 어른들에게 물어라. 그들이 네게 말하리로다." 이러한 질문은 출애굽기와 여호수아서에서도 소개된다. 출 12:21-27에서는 유월절 예식을 새롭게 체험한 자녀들이 그 예식의 의미에 대하여 물을 때, 출애굽 당시의 체험이 토대가 되었음을 소개한다. 출 13장 11-16절에서는 맏배 규정을 소개하고 훗날 자손들이 이 규정의 이유를 물을 때, 출애굽 당시의 하나님께서 행한 일에서 연유되었음을 설명하고 있다. 여호수아 4장에서는 이스라엘이 요단강을 기적적으로 건넌 것을 기념하여 지파별로 돌 12개를 기념비로 세웠다. 훗날 자손들이 이것에 관해 물으면, 하나님의 기적과 선조들이 체험한 신앙의 경험을 소개하여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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