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이 처음에는 히브리어와 희랍어로 되어 있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많은 역본을 배출하면서 세계 각지로 퍼져 나갔다. 주전 3 4세기에 이르러 히브리어는 팔레스타인 지역에서만 사용함에 따라서 그 주변지역에서 쓰이는 희랍어로 된 성경을 원하기 시작했다. 주전 230 년경 구약 중 5경이 먼저 희랍
성경이 오기까지는 지금까지 발견된 신구약의 사본 들을 집대성하여 만들어냈다. 미국의 유명한 신약 사본학자 브루스 메츠거 박사는 “신약성 서의 원본은 없지만 다른 고대 문서들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산더미 같이 풍성한 사 본이 남아 있어서 신약의 메시지 특히 예수의 전기는 기록상
히브리어 원문은 ‘이상과 예언자를 봉한다, 인친다’이다. 이 말은 선견자가 본 이상과 예언자가 말한 예언에 대한 인준을 의미함과 동시에 이상과 예언이 이제는 더 이상 필요 없는 때가 왔다는 것을 말한다. 단지 예레미야의 예언과 한정시킬 필요는 없다.
마지막 여섯 번째 현상은 “지극히 거룩한
지역에서의 전쟁은 폼페이 장군이 본도와 코카서스의 정복을 마칠 때까지 계속되었다.
BC63년에 그는 시리아를 로마의 속령으로 만들었고, 유대를 합병했다. BC58과 57년에 가이사는 그 유명한 골 지방 원정을 감행하여 그곳을 로마제국으로 만들었다. 이와같이 거의 500년 간 계속된 전쟁을 통하여 티베
1. 성경의 세 골격
성경을 폭넓게 조감하는 활동이 왜 중요할까?
우리 몸이 뼈대를 갖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성경도 뼈대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파노라마처럼 펼쳐져 있는 성경의 전경을 조감한 뒤에야 우리는 퍼즐 조각들을 어디에 끼워 맞춰야 할지 알게 됩니다.
구약 한가운데서 튀어나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