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여 이익, 안정복, 박지원, 정약용 등을 전후하여 그 정신과 세력은 일상 사상계와 학계를 지배하여 우리 민족의 주체성의 확립과 백성이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생산성 향상과 경제적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이 자료는 성리학과 실학사항에 대한 핵심사항을 정리한 레포트이다.
성리학이란 선형을 본받아 배우고 수양하는 것이 되는 것이다.
(2) 교육목적
①교육에 목적의 두 가지 유형
ㄱ. 성인·군자를 목표로 하는 `이상주의적 도덕파`
- 교육목적을 유교의 성인·군자의 달성을 목표로 치국평천하를 그 궁극의 이상으로 보았다.
- 조선 초기에는 교육의 현실과 이상을 조화
사상이고, 둘째는 통일신라와 고려 전기에 들어온 수당대의 문학적 유학사상이고, 셋째는 고려말과 조선초기에 들어온 주자학인대 이것은 송대의 성리학을 대표한 것으로 근세 학술 문화사상에 획기적인 영향을 준 것이다. 넷째로는 조선 후기에 들어온 청대의 실학사상으로 이것은 서학의 전래와 더
성리학을 실학이라고 강조했다. 조선 후기 영 정조 시대 양심적인 학자와 지식층을 중심으로 나타났으며 일정한 역사적 시기의 학문적 경향을 말한다. 집권층에 대한 비판과 아울러 집권층의 이데올로기를 대변하는 지나치게 관념적이고 사변적인 주자학에 대하여 비판을 가했으며 학문적 경향은 근
조선 후기 대표적인 교육사상가이자 북학파 학자였던 홍대용의 새앵와 그의 교육사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교육사상가 홍대용의 생애
1731년(영조 7년)에 태어난 홍대용은 이덕무, 박지원, 유득공, 박제가와 함께 북학파 실학자로서 학문과 사상을 발전시키고자 노력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