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영역[Basic]으로서의 의의를 지니고 있다.
문학은 여타의 지식 분야(교과)처럼 법칙성에 의해서 그 지식이 구조화되는 교과가 아니라는 점에서 독특한 모습을 드러낸다. 문학이 하나의 학문적 대상으로 탐구되면서 소설이나 시의 문법을 구축하려고 했던 역사는 길지 않다. 문학은 작품으로 존재했
문학과의 교과 과정에서 셰익스피어는 가장 중요한 작가로 인정되어 왔다. 그런 셰익스피어의 작품 중 {폭풍우(Tempest)}는 탈식민주의 문학론의 의의를 설명하는 적절한 출발점이 될 수 있다. {폭풍우}에서는 예술(art--art는 예술, 마술, 기술 등 인간이 자연에 가하는 행위를 의미한다)에 지나치게 심취해
텍스트에서는 숨기기 전략으로 인해 '작품서사'가 완벽하게 '자기서사'를 반영하고 있지 않다. 4행(當奈公何(당내공하) 임아, 이제 이 일을 어찌 해야 하겠습니까?)에서는 배경설화 없이는 이해할 수 없는 것과 같은 서사의 숨김 현상이 드러나고 있다. 2종의 문학교과서인 천재교육문학(하)와 민중서림
문학> 2집, 1956.8.
로 규정하였다.
그러다가 1970년 서울에서 개최된 국제 PEN 대회에서 ‘동서 문학의 해학’이라는 주제 발표 이후 채만식에 대한 평가는 본격화되기 시작하였다. 그 이전까지의 사상논쟁을 벗어나 식민지시대의 사회의식과 작가의식의 문제, 풍자적 수법과 같은 작품기법의 문제에 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이은선 이은선,「조선 후기 애정소설에 나타난 여성상」,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등의 연구를 들 수 있다.
이상의 <운영전>의 작품론적인 선행 연구들을 검토해 볼 때 <운영전>의 저자 및 저작 연대, 이본의 종류 및 변이 양상, 비교문학론적 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