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언의 전체 또는 일부는 반드시 도입부 "야웨께서 이처럼 이르시기를”(코 아마르 야웨)이라는 표현을 가지고 있다. 이 표현은 후에 거의 모든 문서 예언자들에 의해 채용된다. 학자들은 흔히 이것을 '사자 양식’ (messenger formula)이라고 부르며 그것이 정당화의 기능을 한다고 본다....예언자들은 모두
예언서들과는 다르게 1장에서 예언자의 소명의식(4,5절)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이것이 다른 예언서와 구분되는 중요한 것이다. 예언자의 전기부터 시작하는 것이 없다 한다. 자세히는 모르지만 가깝게는 이사야서를 봐도 알 수가 있다. 그리고 앞장과 뒷장에서 중복되는 내용들을 찾을 수 있다. 먼저는 1:1
예언서)의 관련성에만 주력해 왔다. 그러므로 19세기 이전에는 예언을 토라(율법)에 종속시켜서 예언자를 주어진 텍스트(토라)의 설교자내지는 해석자로만 이해하였다. 폰라트는 1960년에 출판한 구약성서신학 제 2권에서 예언자의창조적 개인성에만 집중하였던 기존의 연구를 정면으로 공격한다.이는
것을 말해준다.
5경은 어떻게 기록되었을까? 아무도 그 정답을 줄 사람은 없다. 5경과 아울러 이스라엘의 역사나 예언자들의 설교가 언제 문서화 되었는지는 확실히 알 수가 없다. 그러나 우리가 인간의 학문적 추구를 통하여 얻을 수 있었던 최선의 설명은 문서설이다. 그 내용은 다음과
Ⅰ. 구약성서(구약성경)의 형성
1. 예언서의 형성 Nevi m
예언서와 예언자가 출현하게 된 동기는 가나안 종교(가나안 주의 혹은 바알 사상)가 야훼 종교를 위협하였기 때문이다.
여기서 먼저 예언서 기자들의 증언과 역사 해석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겠다. 먼저 예언서 기자들은 사건을 분석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