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라 교육수준의 향상과 기혼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율의 증가로 평등하고 개인주의적인 가치관이 형성되었으며 이는 가족의 형태 및 부부관계의 변화로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되었다. 부모자녀관계가 중요시 되었던 전통적인 확대가족에서 부부가 중심이 되는 핵가족으로
성향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1990년대의 네오 모더니즘 역시 모더니즘적 성격과 반모더니즘적 성격이 어느 정도 혼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결국 이러한 다원주의적 양상에서 네오 모더니즘의 역사적 이론 정립은 모더니티의 표현이라는 관점에서 이루어짐이 타당하며 이는 표현의 결
성이 높다. 반면 성년식 개념은 위 입장들보다는 약간 느슨한 사회와 교육의 관계를 전제한다. 이들은 각각의 입장에 따라 사회가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 및 방법에 대해 혹은 그 역에 대해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교육이 사회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는
대한 헌신적인 희생으로 미화해 왔다는 것이다. (조은, 2000) 이러한 주장은 사회연구에 있어서의 성인지적 관점의 필요성 대두와 더불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한편으로 가족주의 자체를 핵심 주제로 하여 그것이 성립되는 다차원적 과정을 밝혀낸 성과도 있다. 여기서 유교를 위시한 전통주의가 가
‘감시자’
⑦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부여한 기대 사항들을 자신들의 인성 속에 점차적으로 통합해 나간다. 이러한 기대사항들이 개인의 도덕적 가치가 된다 : 가치를 내면화하면 외부로부터의 제재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개인 내부의 ‘양심’이 그러한 역할을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