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남의 희생을 정당화하기만 할 것이냐는 것이었다. 즉 시대착오적이라는 비판이 대세였다.
비판하는 사람들의 말처럼 현대 한국 사회는 급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한국여성개발원의 조사(변화순 외, 2001:3)에 따르면 특히 우리 사회의 전 후 50여년에 걸쳐 나타나고 있는 가족구조의 중요한 변화
, 중동과 같은 지역은 배경지식이 많지 않아 이해가 쉽지 않았지만 현재와 같이 미·중분쟁, 북한이슈, 일본과의 영토분쟁 등 현안 있는 우리 국민이 읽어 봄직한 좋은 책인 듯 하다.
인상 깊었던 「문장」
“우리의 삶은 언제나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땅>에 의해 형성돼 왔다..”
- 책 속에서 -
문학 조직이다. 염군사 동인들은 그들의 문학 활동 일환으로 곧 <<염군(焰群)>>발간을 시도했다. 그 가운데는 이적효, <지새는 새벽에 어린애 죽었어요>, 이호, <가로를 넘어서>, 박세영, <양자강변에서>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고 한다. 일제의 규제, 간섭에 의해 이들 작품은 <<염군>>을 통해 발표되지는 못
통해 폭력과 허위가 판치는 불의한 세계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그러나 상황적 한계 탓에 그의 소설은 살아남은 자의 죄의식과 강박증을 상징적 장치를 통해 간접적인 방식으로 드러낸다. 이들 소설에는 주로 어떤 충격과 폭력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하는 현실 부적응의 인물들이 제시되고 있는데, 이는
중심으로 하여 바아스당, 군부, 알라위파, 순니파 정치엘리트가 권력을 나누어가진 권위주의 정권이다. 따라서 아사드 가문이 순조롭게 정권을 세습하기 위해서는 정권 내부의 세력집단 혹은 개인들이 새로운 지도자에게 충성하도록 설득하고, 이에 실패할 경우 정치적으로 제거하는 과정이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