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천원권 지폐는 누구나 한번쯤은 보았을 것이다. 그 지폐 속 인물이 바로 퇴계 이황이다.
그가 만년작으로 남긴 『성학십도』를 통해 이황의 인품과 업적, 더불어 현대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그의 가르침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퇴계이황 그
성학십도’는 한국 유교 사상의 대표자인 퇴계가 집필한 것으로서 그의 사상
이 고스란히 담겨있을 뿐만 아니라 유교 사상을 활용한 인성교육의 목적, 방법,
실제 등에 적용할만한 인성 교육적 함의가 있는 책이다. ‘성학십도’에서는 성인
이 되는 것을 성학의 목적으로 밝히고 있다. 그에 따라 인
Ⅱ. 본 론
1. 퇴계이황 그는 누구인가?
퇴계이황(李滉, 1501~1570)은 조선의 대학자로 성리학을 체계화 하였으며 서원을 지어 제자 양성에 힘을 쏟은 인물이다.
그는 12세에 공자와 그 제자들의 말과 행동이 약 500개에 이르는 문장으로 묘사 되어있는 『논어』를 배우며 학문의 길에 들어섰다. 20세를
이 황은 서 경덕이 수족의 동작 및 보고 듣고 하는 감각작용을 기지묘처(氣之妙處)라고 한 데 대하여 그를 지기묘처로만 설명하고 이에 귀속시키지 않는 것은 편견이라고 비판하였다. 그리고 이것은 기의 작용이 아니라 이의 작용이라고 하였다.(퇴계집 권25 답정자중별지)
이 황은 또 왕 양명의 주관적
Ⅰ. 서론
퇴계의 철학 사상은 고봉 기대승(1527-1572)의 사단칠정 논쟁에서 잘 드러나 있다. 두 사람의 논쟁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퇴계가 서울에 살던 53세 때 이웃에 사는 추만 정지운이「천명도설」을 지어 보여주었는데, 퇴계는「천명도설」의 내용 중 사단칠정에 관한 부분을 개정한 데서 비롯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