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퇴계의 철학 사상은 고봉 기대승(1527-1572)의 사단칠정 논쟁에서 잘 드러나 있다. 두 사람의 논쟁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퇴계가 서울에 살던 53세 때 이웃에 사는 추만 정지운이「천명도설」을 지어 보여주었는데, 퇴계는「천명도설」의 내용 중 사단칠정에 관한 부분을 개정한 데서 비롯된다.
퇴계이황의 주리적 특징
퇴계가 뛰어나 성리학자 중의 하나이므로, 그의 근본철학이 이기설로 이루어짐은 더 말할 나위 없다. 그리고 긍의 이기설이 대체로 기보다 이에 치중하는 이른바 주리의 특징을 가진다는 것도 학계에 이미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퇴계는 대체로 기보다 이를 더 중요시하는 입
1. 서론
퇴계(退溪) 이황(李滉)은 조선시대 최고의 성리학자, 정치가, 문인, 교육자로 불린다. 때문에 퇴계와 관련하여 저술된 논저는 확인된 논문만 해도 천여 편에 이르고, 단행본도 수 십 권에 달할 정도로 양과 질에 있어서 다른 어떤 인물보다 많이 연구되었다. 또한 퇴계가 이룬 뛰어난 업적은
Ⅰ. 서론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성리학자인 퇴계는 ‘존천리알인욕(存天理?人慾)을 통한 구인성성(求仁成聖)’이라는 자신의 지향처를 세우고, 이를 이루기 위하여 평생을 노력해 온 인물이다. 그의 거경궁리(居敬窮理)를 위한 노력이나 정좌수련법 등은 오늘날에도 충분히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는
생 애
퇴계이황(李滉, 1501-1570)은 1501년(연산군 7년)11월 25일 에태어났다. 조선 이기철학을 집대성하고 또한 조선의 유자형을 완성한 학자이다. 그는 성리학의 본질을 정밀하게 구명하여 조선 철학의 황금시기를 이루어 놓았다. 이때에 함께 활동한 학자로는 남명 조식, 하서 김인후, 일재 이항, 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