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성호 이익은 여주 이씨 집안으로 3대에 걸쳐 현달한 전형적 남인 가문이었다. 그러나 1980년 경신환국으로 남인 세력이 정권에서 밀려나면서, 부친은 유배되고 둘째 형 이잠이 진사의 신분으로 소를 올려 왕세자를 해치려는 자들을 제거할 것을 주장하다가 노론집권층에 의해 역적으로 몰리면
서론
다산은 목민심서 서문에서 “군자의 학문은 ‘수신(修身)’이 그 절반에 해당하고, 나머지 절반은 ‘목민(牧民)’이다”라고 했다. ‘목민’이란 말은 원래 중국의 고전 관자(管子) 제1편 「목민」에 서 유래했다. 목민이란 ‘백성을 다스리는 것’을 의미한다. 목민(牧 民)에서 목(牧)은
1)19세기 이전의 러시아 음악
전통 : 고대부터 전래되었고 노래는 자연발생적이었음
민요 : 러시아민족의 정서가 풍부하게 내재되어 있었음→이러한 구전전통이 악기를 사용하지 않는 교회음악에서 더 강화되었음
교회음악? : 그리스 정교의 무반주성가 합창의 영향을? 받았음
17세기 표트르대제⇒
月君神遊到?州東郊, 遙聞有稱呼“素娥娘娘”, 其聲???越。
?越 [q?ngyu?] ① 청월하다 ② (용모·풍채가) 말쑥하고 깨끗하다 ③ 소리가 맑고 가락이 은은하다 ④ 말끔하고 비범하다
월군은 정신으로 청주 동교에 놀다가 멀리 소아 마마란 호칭을 들어 소리가 처연하고 맑았다.
尋聲去時, 是個妙年女子,
성호학파(經世致用學派), 제 2기인 18세기 후반의 북학파(이용후생학파), 그리고 제 3기는 19세기 전반의 실사구시학파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천주실의>를 소개한 책으로 유명한 <지봉유설 芝峰類說>을 쓴 이광(李光 1563-1628), 성리학에서 실학으로의 전환점에 서 있는 <반계수록 磻溪隨錄>을 저술한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