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호이익의 생애와 학문이익의 자는 자신(子新) 이라 하고 호는 성호(星湖)이다. 1681(숙종7)년에 태어나 1763(영조39)년에 83세의 일기로 사망했다. 그의 출생연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는 경신대출척(1680)이 일어나 아버지 이하진이 평안도로 유배를 간 해에 태어났다. 남인이었던 그의 가문이 몰락
학문을 일컫는 것이 되었다.
Ⅱ. 실학의 발달과 남인실학
1. 남인실학의 형성, 17세기
앞서 서술하였듯, 실학이란 학문은 본래 통시대성을 띄므로 그 범위를 설정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조선시대의 실학은 양란을 겪고 난 후, 당쟁이 격화되고 있던 지배자계급의
조선 후기에 활발한 활동을 보인 星湖 李瀷 선생은 당시의 사회 현실에 대한 심도 깊은 고민과 실질적으로 民生에 적합한 개혁을 주장한 학자로서, 그의 사상은 안정복, 윤동규, 이병휴 등과 같은 후학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는 사회 개선 방안에 있어 조선사회의 실정에 맞는 개편을 추구하였
Ⅰ. 서론
1.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조선시대 숙종의 왕비였던 인현왕후의 생애와 더불어 환국이 3차례나 발생했던 정치적 상황, 후궁들과 그녀의 관계 등 인현왕후를 둘러싼 당시 시대적 상황을 이해하는 데 있다.
인현왕후는 예의바르고 정숙했다고 하며 궁녀가 쓴 소설『인현왕후전』이 3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