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구려세계관동양에서 ‘天’은 상공, 이체 대기, 주재자로 地의 대어로 본다. 자의로 보면 一과 大와 合한 會議 文字도 되니, 유일지대한 것을 의미하였으나 또한 이것은 상형문자도 되니 大字는 인체의 확대한 형상이라 縱立한 인간이 두재한 것이란 의미도 있는 것이다. 여기서 天神이란 신
Ⅰ. 기독교의 세계관
그리스도인들은 왜 그들의 세계관을 명확히 하는 일을 해야 하는가? 그 첫째 이유는 그리스도인은 자신들의 존재뿐만이 아니라, 이 세계와 그 과정에 대해서도 깊이 생각하고 바르게 반응해야 하는 일에로도 부름을 받았기 때문이다. 신약 성경이 그리스도인들에게 요구하는 일
자 하나를 데리고 남자 몇 사람이 같이 사는가 하는 의아심을 같게 될 것이다.
한국에서는 흔히 정부 지도자들이나 일선 장병들이 「내 자신, 나의 마을, 또는 나의 조국을 위해서 일한다.」고 하지 않고 「우리 마을, 우리 조국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다」는 우렁찬 외침을 듣는다.
자연과학은 물리학에서 출발했지만 궁극적으로 역사, 사회, 인간의 행동 자체에도 적용될 수 있다.
세계관과 인간의 역사와 문명 간의 관계에서 서양 문명의 중심에는 정신과 물질 사이의 분리와 분리된 객체는 다시 기본적인 구성체로 환원된다는 데카르트적 자연관이 있으며, 생명체 역시 분리된
자신의 본성을 구명하여 깨달음의 묘경(妙境)을 터득하고, 부처의 깨달음을 교설(敎說) 외에 이심전심으로 중생의 마음에 전하는 것을 종지(宗旨)로 하는 종파. 중국 양나라 때 달마 대사가 중국에 전하였다. 우리나라에는 신라 중엽에 전해져 구산문이 성립되었다. ≒달마종·불심종·선(禪)·선가(禪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