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제 3차 교육 과정
제3차 교육과정은 정치 이념교육의 강화라는 측면에서 보면 〈국민교육헌장〉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고, 교육과정 이론의 특성에서 보면 학문중심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지로 기본방향의 주요 관심은 〈국민교육헌장〉의 이념 구현에 두어졌고, 교육과정 이론 변화
있어서 내적 알력에 시달리고 있다. 지식사회학은 그 성립에 있어서 “사회적 정신사”로서 출발하였다. 즉 지식사회학이 학문으로서 자신의 독자성을 획득한 것은 허위의식의 발생의 조건에만 몰두했던 “이데올로기 비판”을 실로 사고와 사회구조의 가치중립적 귀속에 의해 대체함으로써였다.
세계관적 고백의 자유를 같은 조항에 규정하고 있는 독일기본법, 그리고 종교의 자유와는 별도로 양심의 자유를 규정하면서 양심의 자유뿐만 아니라 사상의 자유도 명시하고 있는 일본헌법과도 다르다.
원래 서구에서 良心의 自由는 초기에는 종교의 자유와 결합하여 등장하였다. 1776년 미국의 버지
중립적일 수 없다. 진보주의자, 여성, 그리고 특히 페미니스트들에게 유교는 너무나도 싫고 우리의 삶의 고질적 병폐며 따라서 하루 빨리 청산해야 할 구습에 불과하다. 반대로 보수주의자들, 남성들, 특히 가부장적인 체제 속에서 권위와 특권을 누려온 사람들에게 유교는 기득권을 유지하게 해 주는
세계관적 질서를 가지고 우리민족 생활의 많은 부분에 그들 특유의 영향을 가져다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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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의식과 색채의식
한국인이 사용하는 색채어 가운데에서 집약적으로 가장 잘 쓰이는 것이 청색과 백색이다. 예를 들면 청자(靑磁), 청송녹죽(靑松綠竹), 청산(靑山), 독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