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가 성립하기 위한 전제조건, 즉 경제활동을 행하는 사람들의 인격적 자유와 경제활동의 자유가 보장되었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메이지유신은 세계사적인 시민혁명에 필적하는 역사적 역할을 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그리고 메이지유신으로 탄생한 국가체제는 기본적으로는 근대
차가 심각하여 대외 협력보다 대내 협력의 문제가 더 시급하였다. 일본은 베트남전쟁 특수에서 획득한 외환을 기반으로 자원과 시장의 확보를 위하여 동남아시아에 진출하였으며, 플라자 합의(Plaza Accord) 이후에는 엔고를 극복하고자 동남아시아에 진출하여 당시 이미 수직적 노동분업을 이루고 있었
사회를 건설하고자 하였다. 그들이 무장 출신의 이성계와 연합하여 세운 국가가 곧 조선이었다. 그들은 유교적 도덕정치의 원리와 합리적인 법치주의에 입각하여 국가를 운영하고자 하였는데, 그 중심에 서 있었던 사람이 곧 정도전이었다. 정도전의 불교 비판론과 유교정치론은 새로운 시대를 여는
사회라도 인정해주고 침범해서는 안 되는 한 나라의 생명이다. (중략...)
A. 2006년 12월 18일
북한은 18일 1차 전체회의 수석대표 기조 연설에서 미국의 대북 적대정책 철폐, 제재해제, 경 수로 지원 요구 등 요구할 수 있는 최대치를 백화점식으로 나열했다. 이는 회담 개시국면에 자국에게 유리한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