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치원은 857년 경주에서 태어났다. 그는 최씨 가문 중에서도 이른바 ‘신라 말기 3최(崔)’의 한 사람으로서, 새로 성장하는 6두품출신의 지식인 중 가장 대표적인 인물이었다. 원래 신라사회에서 육두품은 그 지위가 성골·진골보다 하위계층이긴 했으나, 본질적으로는 중앙귀족의 한 핵을 이
시에도 신의 뜻이 무엇인가를 따지는 대단히 신성한 민족이었다.
당시 로마 제국과는 달리 자신들만의 통일된 나라를 건설하지 못했던 게르만족들은 현재 유럽인들의 문화와 가치관의 뿌리가 되는 그리스, 로마 문화의 상당한 영향을 받게 된다. 인간과 자연 세계의 이성적 질서를 탐구하는 그리스
시대 에 사는 모든 국민의 과제이지만 그 일차적 책무는 오늘의 교육자에게 달려있다. 교원 스스로가 민족의 지도자라는 사명감을 가지고 우리사회의 법과 사회가 기대하는 교육자상에 부응하도록 분발하여야 할 것이다. 인간사회가 도덕적 규범이 깨지면 어느 동물세계보다 잔인하고 살벌한 사회가
현실참여에 대한 동경과 갈망, 그리고 탈속적 자연에서의 안주와 몰입 등의 상반된 욕구가 팽팽한 긴장관계를 이루고 있다.
현산면 금쇄동에서 지었던 ‘오우가’에 등장하는 물, 돌, 소나무, 대나무, 달은 현실세계에 존재하는 구체적인 존재가 아니다. 물은 흘러가는 물이 아니며 달은 세상 만물
시에 자기가 가르치는 교과를 좋아하는 교사 ② 학습자를 사랑하고 학습자 개개인을 잘 이해하며, 또한 잘 알고 있는 교사 ③ 스스로 자기의 품성과 자질․능력 등을 꾸준히 향상시키는데 앞장서며, 만사에 솔선수범하는 교사 ④ 교직에 대한 보람과 긍지를 가지며, 스스로의 위치에서 교육의 혁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