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정체성’은 문화의 의식적 내면화이며 실체적으로는 현실에서 나타나는 동일성이다. 국가나 민족의 정체성과 마찬가지로 문화의 정체성 역시 공동체가 지니는 문화의 산물이다. 그러나 현대의 정체성은 전 세계가 글로벌화되면서 초국적 형태를 맞이하여 탈중심화되고 있다. 문화인류학이 취
I. 서 론
지구촌 가족이 국경과 경계를 초월하여 동시에 한 장면을 바로 목격하고 그 자리에서 각기 다른 해석을 내리는 무제한 속도의 세계화를 경험하고 있다. 그래서 ‘다른 문화’의 경계가 어디인지 또는 ‘다른 민족’은 누구인지 그 기준도, 범위도 불분명해지고 나아가 그 정의가 과연 무엇
수업을 들으면서 이 문제에 대해 깊이 탐구해볼 필요성을 느꼈다.
‘세계 속의 결혼양식과 문화, 결혼에 대한 종교적 고찰, 결혼의 역사적 근원 및 변화과정’이라는 이 세 가지 주제는 얼핏 보면 서로 전혀 무관한 주제들이라고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세계 속의 결혼 양식과 문화에서는 결혼의 현
수업을 들으면서 이 문제에 대해 깊이 탐구해볼 필요성을 느꼈다.
‘세계 속의 결혼양식과 문화, 결혼에 대한 종교적 고찰, 결혼의 역사적 근원 및 변화과정’이라는 이 세 가지 주제는 얼핏 보면 서로 전혀 무관한 주제들이라고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세계 속의 결혼 양식과 문화에서는 결혼의 현
문화적 요소 및 다른 지역과의 관계도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또 학생들이 살고 있는 고장과 비교하여 이해하고, 국토에 대한 바른 가치관을 가지도록 지도한다.
1. 대단원의 목표
가. 지식․이해 측면
1) 해양 진출에 유리한 남부 지방의 위치, 지형, 기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