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에 앞서
개념적으로 인권은 ‘인간’이라는 초국적 존재론에서 출발한 개념이다. 그러므로 인권은 세계주의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해야 하는 논리가 맞다. 그러나 우리는 국가체제 속에 살고 있고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일국적 제도와 규범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 처해 있다.
여기서
주의와 Globalism’과 ‘자본주의 정신’ 두 주제 중 전자가 이러한 접근법에 더 적합하리라 여겨졌기에 선택했으며, 어느 쪽이 더 우수한 주제인가는 별개이리라 생각된다.
조사는 주어진 주제인 ‘중상주의와 Globalism(이후 세계주의로 번역)'을 통해 중상주의의 경제사적 의의를 살펴보는 한편, 최근 진
주의’의 전후 시대를 예고할 국제기구의 설립을 보았다. 표 2.1의 세부사항은 광범위한 접근방식의 특성을 범위의 치수를 통해 개발한다.
‘개발’의 근대주의자와 진보적인 개념은 합리적이고 사회적인 개입으로서 진보를 위한 이 시대 인간의 존재를 형성한다. (Peet 2002) 개발 문제는 ‘제 3세계’라
Ⅰ.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생애
정산은 경북 성주에서 1900년 8월 4일 송벽조와 이운외의 삼남매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성은 송씨이고 그 법명은 규이고, 법호는 정산이다. 어렸을 때의 교육 배경을 보면, 8세부터 가문의 전통에 따라 유서(四書三經 등)를 대강 통독하였다. 그는 말하기를 나
세계화로 인하여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