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전체주의란 국가가 사회 전체에 대해서 다른 이와 나누지 않고 지배권을 행사하는, 국가라는 존재가 개인 이라는 존재에 자리를 내주지 않는 절대적인 성격을 띤 정치체제를 의미한다. 또한 대부분의 -이즘 과는 달 리 전체주의 체제로 불리는 국가들은 역사상 실존하였으며 대표적인
4. 세계화세계화는 단일 세계의 대두를 발생시켰다. 이 변화를 초래한 역사적 동력의 한 축은 자본주의 생산양식의 세계화이고 다른 한 축은 비영토적 정보공간의 확대를 가능하게 한 정보기술의 세계화이다. 세계화 현상은 탈문맥화와 탈영토화라는 국면의 복합적 현상이라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세계화에 대한 인식 없이 사회 현상을 설명하는 것은 이제 어렵게 되었다. 세계화는 삶의 공간과 모든 분야에서 주된 논제가 되었기 때문이다. 세계화는 한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부분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세계화로 통칭되는 현재의 사회 현상은 단순히 시간적 변화를 떠나서 문명의
세계화는 한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부분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세계화로 통칭되는 현재의 사회 현상은 단순히 시간적 변화를 떠나서 문명의 큰 흐름을 바꾸는 문명 패러다임의 전환이라고 할 수 있다.
민족주의는 무엇보다도 근대적인 현상이다. 즉 민족주의는 근대 자본주의 발전의
문명, 생활양식, 가치의 독자성과 상이(相異)에 대한 상대적 인식을 기반으로 국가주의와 국제주의의 조화를 표방하고 있음을 분명히 인식해야만, 국제이해교육이 전체주의적 성향을 가진 국제주의나 편협한 국가주의 어느 한쪽에 치우지지 않고, 함께 살 수 있는 교육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국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