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세기전환기의 한문소설
한문소설은 다른 갈래와는 달리 일찍이 연구자들에게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으며 특히 實學思想과 결부되어 燕巖小說이 관심을 끌었다. 1930년에 시작된 소설 연구는 50년대까지는 제반 여건 때문에 별다른 진전이 없었으나 60년대 초에는 한문학 가운데 說話, 小說은 국문
Ⅰ. 세기전환기의 고전시가
가사에 대한 일반적 논의로서 먼저 장르론부터 살펴본다. 가사의 장르적 성격에 대한 논의는 국문학 장르론의 핵심이다. 다른 장르에서는 볼 수 없는 장르 논쟁이 가사 연구 초창기부터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다. 그만큼 가사는 장르규정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할 정도로 복
Ⅰ. 세기전환기의 정치구조
19세기말에 나타난 근대세계체계의 구조적 특징들은 동아시아지역체계에서도 그대로 볼 수 있었다. 그런 특징들 중 으뜸가는 것은 영국헤게모니의 쇠퇴에 따르는 다중심구조의 출현이었다.
영국헤게모니의 쇠퇴기에 나타난 주요 도전자는 독일이었다. 그러나 독일의 외
세기 초 프랑스와 독일을 중심으로 자연주의와 의고전주의에 대항하여 등장한 예술 운동으로, 기존의 것들을 부정하고 새로운 것을 이룩하려 했던, 표현주의 다다이즘, 상징주의, 낭만주의 등의 혁신예술을 통틀어서 일컫는 말이다.
즉, 아방가르드는 미래를 내다보고 자신들의 통찰력을 우리 눈앞에
예전에도 이미 한 세기가 끝나는 세기말이 여러 번 존재했음에도 불구하고 문예학자들이 1900년을 전후로 한 시기를 가리켜 유독 '세기말fin de si cle' 이니 혹은 '세기전환기 Die Jahrhundertwende'니 하는 문예학적 그리고 예술사적 꼬리표를 붙인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물론 이때의 이 용어는 말 그대로 한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