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새로운 장르구도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는 글이지만, 기존의 이론을 근본적으로 넘어서지는 못했다는 점, ‘노래하기’와 ‘행동하기’를 극점으로 놓고 서정, 전술, 서사, 희곡 등 네 양식을 포괄할 수 있는 것인지 재고해 볼 필요가 있다는 점, ‘보여주기’ 대신 ‘노래하기’로 대
고전주의, 신고딕 및 라파엘 前派 등, 과거의 양식들이 예술 속에 새롭게 부활하고 있었고, 인상파와 상징주의 회화에서 볼 수 있는 변화된 시각적 표현양식들이 실험되거나 실현되고 있었다. 말하자면 이 1900년을 중심으로 한 이 시기에는 우리가 간단하게 조망하기 어려운 다양한 역사적·시대적 배경
문학론으로 정착되니까 지는 精深한 사려와 시간이 필요했을 것이다. 따라서 중국에서도 書經으로부터 魏文帝의 단편적인 언급(典論)을 거쳐,梁의 유협(文心調龍)과 周榮(詩品)에게서 초기 비평형태를 접하게 되었다가, 宋代 歐陽脩의 六一詩話 이후로 비평문학의 울흥을 보게 된다. 우리의 역시 고전
고전주의로 넘어가기 이전인 Vorklassik에 해당하는 문학작품 사상을 의미한다. 이 명칭은 프리드리히 막시밀리안 클링어(Frirdrich Maxmilian Klinger)가 집필한 동명희곡의 제목에 따라 붙어진 것이다. '폭풍 노도'는 개인의 감정 상태를 나타내는 용어로서 그 당시 새로운 문학 운동의 핵심어였는데, 19세기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