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비극이 시민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작품 속에서 인간성, 관용, 정의, 동정심, 윤리성, 풍부한 감정 등의 미덕이 서술되었기 때문이지 엄밀한 의미에서 시민적 주인공이 등장하기 때문은 아니다.
18세기 독일문학에서 가장 논란이 많았던 작품인 레싱의 『에밀리아 갈로티』는 마지막 장면에서
세기 후반 서구 자본주의의 급속한 산업화와 함께 대두된 개념으로 이 시기에 이루어진 산업화의 밑바탕을 이루고 있다. 이때의 ‘대중’은 소수의 권력층과 귀족계급에 맞섰던 다수의 시민계급의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서 ‘시민’ 또는 ‘민중’의 개념과 별다른 구분 없이 사용되었던 것이다. 그
문학작품을 전범으로 삼아 조화와 균형의 미를 추구하던 고전주의는 프랑스대혁명 이후 유럽 사회가 민주사회로 이행됨에 따라 급격히 쇠퇴하여 낭만주의 시대로 배턴을 넘기게 된다. 다시 말해 그리스 문학의 특징인 '조화와 질서'를 본받고자 한 고전주의가 형식과 규범에 얽매인 도식적 기교주의로
시민으로서의 자유를 누리고 선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이었다. 그리스 사회는 정복자인 자유 시민과 피정복민인 노예로 구성되어 있었다. 노예는 생산에만 종사하고, 자유시민은 문학, 예술, 정치적 토론에 한가한 시간을 보내는 유한계급이었다. 자유교육은 이러한 귀족계급만을 위한 교육이
시민계급의 형성과 세속교육의 팽창: 십자군 원정의 실패로 교황권의 실추, 봉건제도 몰락, 성직자와 귀족의 약화, 그러나 상공업 종사자들의 자본축적으로 새로운 시민계급형성
■중세사회의 사회상
① 교회제도: 교회제도를 통해 사회윤리적 지침 혹은 통솔의 근거을 마련했음,
② 장원제도: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