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히트는 아욱스부르크에서 태어나 우선 부친이 아직 회사원이었을 때 소시민적 환경에서 살았다. 부친이 하인들 Haindl의 제지공장의 지배인으로 진급하고 나중에 공장장으로까지 진급하자 그의 가족은 재단소유의 거주단지로 이사하였다. 주변은 프로레타리아적 환경이었지만 그의 가족이 살던 집
셴테와 슈이타, 그리고 나머지 인물들을 가져다 놓았으며, 왜 선인이라는 어휘를 사용한 것인지, 혹은 선인이라는 것이 진짜 작품 내에 존재하는 것인지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고, 제목 한 줄을 놓고서 굉장히 심도 깊은 토론을 진행하였다. 자칫하면 소모적일 수도 있었던 긴 시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1. 줄거리
중국 사천의 떠돌이 물장수 왕은 선인을 찾기 위해 지상에 내려온 세 신에게 숙소를 마련해 주려 하지만, 신들에게 관심을 보이는 인간은 가난한 창녀 셴테뿐이다. 셴테는 방세를 마련해 줄 손님을 포기하면서 까지 신들을 맞이한다. 이들이 숙박료로 지불한 돈은 작은 담배 가게 하나를 마련
셴테에게 신들은 고마움의 표시로 작은 담배 가게를 하나 마련해 준다. 셴테는 이 가게를 이웃 사랑의 계명을 실천할 기반으로 삼으려 한다. 하지만 몰려드는 식객들과 건물 주인의 무리한 요구에 가게는 개업하자마자 파산이다. 가난한 이웃의 사랑은 신들의 개념과 믿음과는 정 반대로 성립된다. 진
셴테의 비극이 벌어진 것이 아니라, 사회 구조의 모순 때문에 그러한 일이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비현실적인 공간인 사천의 내부를 탐색해 보면 현실적인 자본주의 경제의 공간으로 회귀하게 된다는 것이다.
사천이라는 사회 공간을 이루고 있는 인물들은 단순히 주인공의 주변 인물로 머물러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