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사천의 선인》에 나타나는 현실의 모순과 그 표현 방법
3-1. 《사천의 선인》에 나타나는 현실의 모순
이렇게 아이러니한 비극인 《사천의 선인》은 비록 당시의 유럽 세계를 현실주의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작품은 아니지만, ‘사천’이라는 가상의 공간을 설정하고 그곳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의 작품
브레히트는 젊어서부터 관념·이상·도덕과 타협하지 않는 공격적이고 냉소적인 시를 씀과 동시에, 스스로 작곡하여 연주하며 노래를 불렀다. 노래를 중심으로 한 초기의 연극작품에는 《발(Baal, 1923)》 《밤의 북(1922)》 등이 있다.
《도시의 정글(1923)》 《사나이는 사나이(1927)》는 대도시나
■ 브레히트의 망명 후 생애
나찌가 집권하자 브레히트는 모든 작업의 토대를 잃었다. 제국의회 화재(1933. 2. 27)를 본 그는 그 사건의 정치적 파장을 곧장 간파했고 독일을 탈출할 수밖에 없었다. 우선 프라하, 비인, 파리를 거쳐 나중에 스벤드보르크(덴마크)에 간 그는 그곳에서 자신의 가족과 조수인
브레히트는 1956년에 사망하기까지 희곡작가, 연출가로 새로운 연극의 창조을 위해 전생애를 바쳤다. 그는 1918년 처녀작 `바알` 을 발표한데 이어 `한밤의 북소리` 등희곡을 잇달아 발표했으며, 후기에는 `갈릴레이의 생애`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사천의 선인들` `코카서스의 백묵원` 등의 대작을 남겼
선인’이라는 제목을 화두로 던진 것은, 우리가 이 작품의 집필 배경이나 등장인물 분석에 앞서 이 작품의 모든 것을 대변하고 있는 작품의 제목에 대하여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서였다. 우리는 토의 과정에서 브레히트가 왜 하필 사천이라는 곳에 셴테와 슈이타, 그리고 나머지 인물들을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