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은 소녀에 대한 애틋한 그리움에 사로잡힌다.
어느 토요일, 소년과 소녀가 개울가에서 만나게 되었을 때 소녀가 비단 조개를 소년에게 보이면서 말을 건넨다. 그들은 황금빛으로 물든 가을 들판을 달려 산밑에까지 갔다. 가을 꽃을 꺾으며 송아지를 타고 놀다가 소나기를 만난다. 둘은 수숫단 속
대상으로 하였다. ‘현실의 재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현실’과 ‘재현’이라는 핵심어의 개념에 대한 이해부터 확실하게 다루어져야한다. 그리고 우리에게 익숙한 문학 작품인 소설 <소나기>와 영상으로 제작된 <소나기>를 현실과 재현이라는 관점에서 비교 분석해 보기로 한다.
1. 주제 선정 이유
국내 케이블 텔레비전과 위성 방송에서 일본 드라마를 볼 수 있도록 한 개방조치가 이루어진지 1년이 가까워 온다. 1998년 영화, 비디오, 출판만화가 처음 부분적으로 개방된 이후 대중가요 부분 개방이 이루어졌고, 2000년 1차 방송개방에서 다큐멘터리, 보도, 스포츠 그리고 국내개
1. 신화․원형비평의 시작과 개념
1890년, 케임브리지 인류학파의 대표적인 인물인 제임스 프레이저는 『황금의 가지』(The Golden Bough)를 저술하기 시작한다. 프레이저는 세계 각처의 신화·설화·전설 등을 집대성 하여 전 12권의 대저술을 펴냈다. 이전의 신화연구는 그리스나 로마에 국한되었고 기
장면을 통해 크리스토퍼 말로의 고도로 극적인 기법을 흉내냈으며, 셰익스피어의 〈비너스와 아도니스 Venus and Adonis〉 역시 존 마스턴에 의해 〈피그말리온상의 변형 The Metamorphosis of Pigmalions Image〉(1598)이라는 패러디의 기초가 되었다.
C. 주제 선택 동기
패러디는 여러 얼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