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우리 조의 주제 범위는 중국음악이다. 중국은 한족을 중심으로 50여개의 소수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만큼 다양한 음악문화를 보유하고 있다. 중국 민족의 중심인 한족은 오랫동안 훌륭한 음악문화를 형성하였고 동아시아의 여러 나라에 큰 영향을 미쳤다. 기원전 18세기 무렵부
중국문화 축제>에서 위용을 과시했다. 그들이 부른 <궈지거 인터내셔널가>의 반응이 제일 좋았다. 많은 관중들은 ‘전 세계 프롤레타리아’의 노래에 깊은 감동을 받았고, ‘탕차오’ 역시 ‘음악이 비장하다’고 하여 이 곡은 특별히 아꼈다. 그래서 그들은 가사와 멜로디는 그대로 두고, 단지 연주와
문화전반에 걸친 중국과의 교류를 통해 중국음악의 영향을 받은 것도 사실이지만 한국음악은 중국을 비롯한 주변 아시아권 민족의 음악과 확연히 구별되는 뚜렷한 특징을 지니면서 발전해 왔다. 한국음악은 궁중음악인 아악과 민중의 삶과 더불어 발전해 온 판소리, 산조, 농악 등 민속음악, 선비들의
중국의 철학적 예술 이론으로 처음 나타난 것은 음악(音樂)의 철학이다. 유가의 음악관이 지배 계층에서 전개되고 있던 고대에 다른 한편에서는 道의 상징으로 보는 道家의 음악관이 일찍이 형성되고 있었다.
『老子』에서는 '최고로 훌륭한 음악은 오히려 귀에 들리는 소리가 아니다'라 하여 현상계
소리로 불만을 터뜨리게 이르렀다.
드디어 ‘퇴폐적인’ 대중문화는 사회주의 중국에 뿌리를 내렸고, 중국식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중국 대중을 장악했다. 대중문화는 전 방위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비교적 오랜 역사의 통속소설과 영화에 뒤이어 음악과 혁명문화의 세속화가 진행되었지만,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