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이 결정되는 것으로 파악하고 여러 가지 요인들을 포괄적으로 고려하는 소비자행동모형을 개발하였다. 아래 페이지의 그림에서는 소비자정보처리관점에서 본 단순한 소비자행동 모형을 보여준다.
2. 쾌락적/경험적관점
1980년대에 들어서 일부 소비자행동연구자들에 의해 마케팅자극
소비자들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할 경우 구매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추구하고 필요한 정보 또는 정보원들을 활용한다. 이들 정보 또는 정보원들 가운데 광고는 가장 폭넓게 활용되는 소비자 구매정보 환경요소다. 젊은 계층의 소비자들은 평소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할 경우 구매에 도움이 되거나
행동은 소비자들의 행동, 관심, 의견 분석과 재화가 어떻게 소비되며, 언제 소비되는가를 연구하고, 구매행동은 최종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이나 구매행위를 연구한다. 소비자행동을 분석함으로써 얻게 되는 유용성으로는 ①신시장 기회를 파악할 수 있고, ②시장 세분화를 위한 정보를 제공③마케팅
소비자에게 일시적으로 만족감을 줄지는 모르지만 궁극적으로는 불필요한 소비와 낭비적 지출이 유발되고 불건전한 소비문화가 형성되는 등 소비자 개인의 복지뿐만 아니라 사회전체에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다준다. 따라서 올바른 소비자 사회화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관점에서 볼 때, 세분화 된 소비
행동과학분야에서 가치관 연구자들 대부분은 그의 이론을 수용했을 뿐 아니라 RVS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수정하여 사용하고 있다(Vinson, Munson, & Nakanishi, 1977; Braithwaite & Law, 1985; Feather, 1986; Crosby, Bitner, & Gill, 1990; Schwartz & Bilsky, 1987, 1990; Schwartz, 1992).
Rokeach의 가치관 연구는 소비자행동 연구자들로 하여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