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집으로 ‘사랑하라, 희망없이’ (1994), ‘착한사람 문성현“ (1997) 이 있음.
2. 윤영수식 패러디
윤영수는 ‘토끼와 거북이’란 전래민담을 아무 의문 없 이 원작 그대로 전승해 오던 것을 현재적 의미로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자는 의도를 가지고 ‘달려라토끼’를 써냈다. 또한 구성 단계에서는
소설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2. 본론
-포스트모더니즘 소설의 특성
문학적 측면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이 안고 있는 모순과 한계, 예술적 허상을 비판 한다. 모더니즘에서 거의 무시되거나 소홀히 간주되어 온 것들이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서는 핵심적인 요소로 등장하고, 모
패러디 등 다양한 형태로 가공하여 향유한다. 또 어떤 작품은 하나의 모티브가 되어 다른 작품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고소설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고소설의 향유형태는 단순히 읽기만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매우 다양한 문화로 발전했다. 고소설의 관용적 표현은 일상에서 민중이 두고두고 사
패러디 동화의 개념
패러디는 풍자나 희화화를 위해 작가 또는 작품의 특징적인 스타일을 모방하는 문학 혹은 예술 활동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패러디는 포스트모더니즘 풍조에 따라 소설에서부터 음악, 영화, 광고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유행되고 있으며 근래에 와서는 하나의 창작 유형
소설의 입장에서 볼 때, 판소리가 소설의 형성과 전승, 및 변이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정하고, 그것이 소설의 내용과 형식과도 관계가 있다는 전제하에 이 같은 명칭을 붙인 것이다.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확실한 선후관계는 판별하기 어려우며, 일반적으로 <춘향전>과 <흥부전>, <토끼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