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르면 문학이나 예술 작품은 마치 모자이크와도 같아서 이미 과거에 존재하여 있는 작품들을 다시 결합하고 배열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주어진 어느 한 작품은 그 이전에 쓰여 진 작품에서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이 가장 많이 쓰는
작품 세계에 비추어 다른 작가들의 마술적 사실주의를 논하는 오류로 귀결되었다. 다섯째, 마술적 사실주의를 자신의 것으로 파악하려는 중남미적 시각과 그를 보편적 현상으로 규정하는 서구적 시각이 마술적 사실주의의 범주 설정에 혼선을 빚었다.
마술적 리얼리즘을 모태로 두고 있는 환상적
있다.
하나는 90년대의 상황에서 대서사에 구속되지 않은 자유로운 욕망의 탐색을 그리는 것이고(장정일,백민석,배수아), 다른 하나는 90년대에서는 잃어버린 공동체적 삶의 조건을 찾아 과거 속에서 자아의 성장을 추적하는 것이다.(박완서,임철우,송기원,현기영 )
(6) 박민규의 성장소설
박민규의 소설은 ‘유희와 상상의 가벼움’과 ‘외롭고 무거운 삶’이 만나는 경계선이 된다.
■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 구체적 현실묘사와 돌발적 환상의 결합
박민규는 현대사회에서 소외된 인간 군락(예를 들면 알바생, ‘여하튼 무슨 상사’에 다니는 아버지, 인턴사원, 고시원생 등)에 대해 애
I. 소개
1. 서문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살고 있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에 대해서 정확하게 인지하며 이를 사용하는 경우는 일상에서는 드문 것 같다.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단어가 우리 생활 전반에 나타남에도 불구하고, 정작 이 용어의 이해를 이해하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