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포스트모더니즘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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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 포스트모더니즘 소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상호 텍스트성
2) 자기 반영성과 반리얼리즘
3) 탈장르화 또는 장르 확산
4) ‘억압된 것의 복귀’와 대중문화
5) 가상 현실의 시공간
3. 결론
< 작가, 작품경향 >
1. 김애란은?
2. 작품경향
3. 작품분석 「달려라, 아비」
1. 박민규는?
2. 작품 세계
3. 박민규 소설의 특징
4 . 작품분석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서론.
가장 최신의 문학적 경향으로 논의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은 이전의 여러 문예경향들, 이를테면 고전주의, 낭만주의, 리얼리즘, 모더니즘이 가지고 있는 가치 체계의 해체를 목표로 한다. 예컨대, 근대주의는 인간의 이성을 중시 여겨 그것을 통해 인간의 욕망을 통제하고 더 나아가 인간을 지배하는 권력을 만들어나가게 되고 이를 통해 결국 인간의 자유를 억압해 온 것이라고 비판한다. 리얼리즘이나 모더니즘이나 그것이 애초에는 자본주의를 비판하는 해방적 기능을 가지고 있었지만 결국 체계화되고 신념화되고 논리화되면서 인간의 자유를 억압하는 또 다른 권력이 되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이전의 모든 경향을 ‘로고센트리즘(logocentrism)'이라 비판한다. 말 중심주의, 이성 중심주의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이라든지 아버지의 말씀 등 절대적인 하나의 가치로 환원되는 말이, 특히 근대사회에는 이성이 중심이 되어 인간을 억압하는 권력의 기능을 행사해 왔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바로 이러한 가치 체계의 해체를 목표로 한다. 그래서 이들을 ‘탈구조주의’,또는 ‘해체주의’라고 부르기도 한다. 기존의 가치체계를 넘어서고 그것을 해체하려는 기획에서 진행된 경향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의 한 경향으로 문학적 측면에서 포스트모더니즘으로, 포스트모더니즘 소설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2. 본론
-포스트모더니즘 소설의 특성
문학적 측면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이 안고 있는 모순과 한계, 예술적 허상을 비판 한다. 모더니즘에서 거의 무시되거나 소홀히 간주되어 온 것들이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서는 핵심적인 요소로 등장하고, 모더니즘에서는 핵심요소로서 기능을 담당해 온 것들이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서는 주변적인 위치로 전락한다. 이렇게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 문학에서 핵심적인 지배소로 간주되는 문제 중에서도 상호 텍스트성, 탈장르화나 장르 확산, 자기반영성, 그리고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 등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1) 상호 텍스트성
상호텍스트성이라는 개념이 본격 도입된 것은 모더니즘에 이르러서이다. 그러나 상호텍스트성이 가장 핵심적인 지배소로 대두되고 체계적으로 이론화되기는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서이다. 가장 일반적인 의미에서 상호 텍스트성은 주어진 어느 한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와 맺고 있는 상호관계를 의미하지만 그 개념은 매우 넓은 스펙트럼을 차지한다. 가장 제한된 의미에서 상호 텍스트성은 주어진 텍스트 안에 다른 텍스트가 인용문이나 언급의 형태로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는 경우를 말한다. 그리고 가장 넓은 의미에서 상호 텍스트성은 텍스트와 텍스트, 주체와 주체 사이에서 일어나는 모든 지식의 총체를 가리킨다. 이 경우 주어진 텍스트는 단순히 다른 문학 텍스트뿐만 아니라 다른 기호 체계, 더 나아가서는 문화 일반까지 포함한다.
상호텍스트성의 개념을 본격적으로 정립한 프랑스의 이론가 「줄리아 크르스테바」에 따르면 문학이나 예술 작품은 마치 모자이크와도 같아서 이미 과거에 존재하여 있는 작품들을 다시 결합하고 배열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주어진 어느 한 작품은 그 이전에 쓰여 진 작품에서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이 가장 많이 쓰는
참고문헌
『포스트모더니즘 시론』, 이승훈, 세계사, 1993
『포스트모더니즘-철학과 예술』, 휴 실버만 엮음, 윤호병 역, 고려원, 1995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화』, 권택영 편, 문예출판사, 199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김욱동, 현암사, 1997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김욱동, 문학과 지성사, 1990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변증법』,알브레히트 벨머, 이주동, 안성찬 역, 도서출판 녹진, 1993
『쉽게 쓴 문학의 이해』황정산, 한국문화사, 2000
『소설의 이해』나병철, 문예출판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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