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소설 문학 - 소설문학 관심의 다양화
1) 30년대 소설의 특징
1930년대에 카프가 해체되고 일본 군국주의의 정치적 탄압이 강화되면서, 집단적인 문학활동이 줄어들고, 작가 개인의 능력에 따라 작품을 창작하고 발표하는 독자적인 작품활동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신문을 비롯한 《시문학》, 《시
아니리와 창
라. 판소리의 박자는 4박자 중심의 기본 장단
마. 12마당
바. 근원설화 → 판소리 → 판소리계 소설
변강쇠가
1. 신재효 지음(판소리 전념, 국창 진채선 같은 명창 배출)
2. 성격은 양반적 성향이 전혀 끼여들지 못한 강한 개성
3. 현전하는 판소리 가운데 유일하게 하층의 문화만이 존재
염상섭염상섭은 일본에 유학, 1919년 유학생들과 독립운동에 나섰다가 투옥, 1년 여의 옥고를 치르고 귀국했다. 그가 경응대학을 선택한 것은 조도전의 이광수가 보기 싫었기 때문이라는 일설이 있는데, 그만큼 고집스런 작가라는 일면을 말하는 것이다. 그는 1920년에 동아일보사 정치부 기자로서 활
관련된 윤리적인 문제도 연관시켜 조사해보았습니다.
문화컨텐츠
1. 문화콘텐츠의 등장배경
지난 세기 세계 경제의 패러다임을 주도했던 포디즘적 생산양식, 즉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를 근간으로 했던 패러다임은 그 한계가 드러났다. 21세기는 지식과 정보의 창출 및 활용이 모든 경제활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