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설사』, 민음사, 2000, pp.259~260 참고.
: 이재선은 최서해의 문학이 체험의 드라마로서 독특함을 지니면서도 그로 인한 명료한 한계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였다.
작가 자신의 체험 영역에 대한 존중 때문에 가난의 생태에 대한 현실감 있는 밀도를 보여주는 반면에, 작품의 다양
작품이라 할 수 있다.
2 . 1920년대
1920년대는 '빈곤화의 시대'로 불려지고 있다. 그것은 일제에 의한 국권 상실의 상태에 직면함으로써, 자각과 계몽의 정신적 진보와는 별개로 경제적으로는 궁핍한 상태를 면하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문학사적으로 볼 때, 이러한 시대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기
문학사적인 의의를 지닌다. 박영채는 구한말의 지사였던 박진사의 딸로, 비록 기생으로 전락했으나 전통적인 가치관을 한 몸에 가지고 있는 인물이며, 또 김선형은 개화주의자 김장로의 외동딸로 근대지향성을 대표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둘 중 한 편을 선택해야 하는 이형식의 갈등은 사실상 근대와
소설사 맥락의 검토라는 사실을 고려한다고 했을 때 당연한 결과일 수도 있겠지만, 서정적인 소설의 개념 및 구성원리에 대한 조명은 최근 들어 몇몇 연구자들에 의해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우선 서정적 단편소설의 두 양상으로 살펴본 도회적 서정의 세계와 전원적 서정의 작품 세계는 1930년대소설
그 극복을 위한 답을 찾아내기 위한 여정이 최인훈의 소설들인 것이다. 이호규,『1960년대소설연구』, 새미, 2001, p.97.
최인훈의 『광장』은 남북분단에 의한 이데올로기의 대립과 선택의 강요라는 상황, 즉<밀실만 충만하고 광장은 죽어버린> 남한에 구토를 느끼고 또한 <끝없이 복창만 강요하는> 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