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과 비교하여 내러티브를 전달하는데 있어 경제적이다. <삼포가는길>에서 영달과 정씨가 만나게 되는 장면에 이르기 까지 소설은 5페이지에 걸쳐 묘사하고 있지만 영화의 경우 불과 3분이 걸릴 뿐이다. 이런 영상매체의 경제적인 서사 전달로 인해 관객은 몇 권에 달하는 장편 소설의 이야기라 할
소설의 영상화 과정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비한 편인데, 최근에 들어서 이 방면의 연구들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이는 영상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새로운 양상을 연구하는 당연한 과업이다. 그러나 대부분이 소설과 영화의 매체적 특성에 따른 변화 과정은 논의하고 있었지만 동일 작품이 영화로
길’을 걷는다는 것은 곧 나그네의 삶을 가리키고, 이는 정착을 뜻하는 ‘집’ 또는 ‘고향’과 상대되는 기념이다. 따라서 길을 걷는 일은 곧 집과 고향으로부터의 이탈, 즉 삶의 근원으로부터의 소외를 뜻하는 것이다. 장병호,「산업사회의 소외와 극복ㅡ황석영의 <삼포가는길>을 중심으로」,『문
소설과 영화는 작가와 감독에 따라 많은 부분이 달라질 수 있으며, 언어로 의미를 전달하는 소설과 영상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영화의 표현 양식의 차이로 서로 다른 세계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매체는 곧 내용을 규정한다는 말이 있다. 매체가 달라짐으로 인해 나타나는 이러한 변화는 이제 각자
변화를 가져올 수 있게 된 것이다. 문학이 영화와 결합할 수 있었던 계기는 형식의 변화를 통해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먼저, 순수문학은 언어를 매개로 하여 시, 소설, 수필, 희곡 등의 형식을 바탕으로 작가의 세계관을 지향하고 당대의 시대상을 반영하는 양식이다. 이 중 영화를 변형화되어 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