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가사의 서사 지향적 변모양상
고려 말 승려들에 의해 형성되어 조선전기 사대부계층에 의해 다듬어진 가사문학은 자연을 소재로 한 서정의 정조로 되풀이하다가 후기에 이르러 문학 담당층의 확대와 함께 다채로운 변모를 보여주고 있는데 특히 그간 논의 대상으로 많은 관심을 받아 온
소설화를 말 할 수 있다.
(1) 그 참모인 매파(媒婆)가 장자방(張子房)처럼 부인의 모습을 지녀 휘장 안에서 작전 계획을 세워 무릇 월백(越佰)이 일나나 앉고나 서거나, 전진시키거나 후퇴시키는 절차와 은밀하고 음교(陰巧)한 모략이 모두 그의 지휘였습니다. 먼저 꽃무늬 편지지로 선전포고의 글을
소설화에 대한 연구자들의 입장도 살펴볼 것이다. 이후「아기장수전설」과 「조신의 꿈」의 두 전설작품을 살펴보겠다.
2. 설화의 소설화
설화와 소설은 서사문학으로서 점에서 같은 부류에 속한다. 이러한 특징은 설화가 소설화할 수 있는 가장 본질적인 기반이다. 서사문학의 가장 기본적인 형
1. 개인적 에피소드의 소설화와 그에 상응하는 이미지 환기
90년대 소설의 가장 특징적인 경향은 영상이미지의 서사적 도입이다. 감각적인 이미지에 기댄 새로운 글쓰기의 방식은 전통소설의 치밀한 플롯공식과 재현의 기법에 의거한 꼼꼼한 묘사기법에 염증을 내던 많은 작가들을 끌어당겼다. 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