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작가 은희경과 신경숙의 작품성향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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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작가 은희경과 신경숙의 작품성향 비교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 작가 신경숙, 은희경의 작품경향 면에서의 공통점, 차이점


2. 본론

2. 1. 개인적 에피소드의 소설화와 그에 상응하는 이미지 환기

2. 2. 환상과 아이러니

2. 3. 가정과 여성의 현실에 대한 독특한 시각



3. 결론
- 분석 결과
- 미비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인적 에피소드의 소설화와 그에 상응하는 이미지 환기

90년대 소설의 가장 특징적인 경향은 영상이미지의 서사적 도입이다. 감각적인 이미지에 기댄 새로운 글쓰기의 방식은 전통소설의 치밀한 플롯공식과 재현의 기법에 의거한 꼼꼼한 묘사기법에 염증을 내던 많은 작가들을 끌어당겼다. 즉흥적이고 순간적인 이미지에 대한 문학적 탐구는 삶의 불확정성, 우연성을 드러내는 데 필요한 과정이다. 대중 영상매체가 우리의 생활양식에 미치는 압도적인 영향력을 고려한다면 문학장르가 영상적 상상력을 차용하는 일은 당연한 현상이다. 물론 90년대 소설의 상당수는 이러한 이미지 우위의 시대를 포착하는 감각적 서술을 선호하면서도 한편으로 정통소설의 테두리를 일정하게 고수한다. 새로움과 낡음이 공존하는 이야기의 구조는 신경숙과 은희경 두 작가에게서 공통적으로 발견된다. 이들은 엄숙한 사회적 담론을 벗어나 개인의 사소한 일상사나 유머러스한 작은 이야기들이 소설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그에 상응하는 독특한 이미지의 환기를 실현하였다.
이러한 경향은 특히 신경숙의 최근 작품인 장편소설 (2003)에서 잘 드러난다. 이 작품은 J라는 한 평범한 여성과 그 주변 사람들의 사소한 일상사들을 에피소드 형태로 나열해 놓은 듯한 구조이다. 그러나 그 사소한 일상사 하나하나 속에 우리가 간과하고 있었던 삶의 진실들이 드러난다.
참고문헌
1) 강병익, 21세기를 받아들이기 위하여, 문학과 지성사, 2001
2) 김윤식, 아 우리 소설 우리 작가들, 2003
3) 김윤식, 오늘의 작가 오늘의 작품, 문학사상사, 2002
4) 박종석, 작가 연구 방법론, 역락, 2002
5) 박철수, 소설 속 공간산책, Spacetime, 2002
6) 백지연, 미로 속을 질주하는 문학, 창작과 비평사, 2001
7) 신경숙, 딸기밭, 문학과 지성사, 2000
8) 신경숙, J이야기, 마음산책, 2003
9) 은희경, 마이너리그, 창작과 비평사, 2001
10) 은희경, 상속, 문학과 지성사, 2002
11) 제6회 21세기 문학상 수상작품집,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