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에 이어 서진(西晉)시대에는 사회의 혼란 속에 지식인들은 현실적인 뜻을 잃고 동한 때에 이룩된 도교(道敎)를 반전시켰으며, 지식인들은 현실에 초연하고 방달(放達)한 태도를 지니며 현리(玄理)를 주제로 하는 청담으로 세월을 보내기 일쑤였다. 그리고 정치뿐만이 아니라 문학까지도 완전히 사
소설'의 개념
19C말 서구 문명의 유입에 따른 동양의 근대화 과정에서 새롭게 첨가된 개념이다.
소설이란 말에는 2가지 뜻이 있다 - 옛날부터 쓰여지던 이 말의 뜻 + 개화 이후 서양의 근대 문학을 받아들이면서 영어의 novel 이나 불어의 roman을 옮긴 것
2. 중국의 '소설'
(1) 중국문학사에서 '소설' 개념
소설은 통상 ‘고소설’이라 불리우는데, 그 전형적 특징은 형식이 비교적 짧고 내용이 자질구레하다는 점이다. 이들은 모두 거칠고 진부한 줄거리의 잔총소어로서 견물을 잡기 형식으로 쓴 필기체 소설에 속한다. 지괴와 전기가 모두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겠다.
위진남북조의 '지괴'와 당대의
나라의 뛰어난 문물과 풍부한 민요, 특히 무풍의 토양 위에 난숙하게 발전한 낭만문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초사』의 세계는 자유분방, 정열, 상상력, 신비, 환상 등 낭만적이고 서정적입니다. 『초사』는 시는 물론 산문, 소설, 희곡에 이르기까지 중국문학 전반에 광범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제
있어서도 <고경기>가 평면적 구성이었다면 <보강총백원전>은 약간의 갈등전개와 모순적 충돌을 구사했다. 즉, 구양흘이 천신만고 끝에 백원을 죽이고 부인을 구출하는 장면 등이 그러하다. 내용적으로는 아직도 육조의 여풍이 남아 있지만 예술적으로는 전기소설의 규모를 나타내기 시작한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