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
1. 책을 통해 보여주기 힘든 내용
→ 영상미를 통한 강조
2. 시간적 제약 받음
→ 원작 내용 편집 또는 삭제
※ 원작의 주제가 모호해질 수 있음
Ex)Watchmen의 영화화
‘자신의 작품이 아니다.’, Alan moore
타국에 비해 GRAPHICNOVEL에 대한
인지도 떨어짐(만화의 한 부류로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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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과 만화, 만화와 영화 (『짜장면』과 300의 재매개 전략)
최근 디지털 기술의 진화와 함께, 기존의 문학 작품을 각색하여 소설과 만화를 영화로, 뮤지컬로, 그리고 애니메이션으로 변형하는 현상이 문화적으로 정착되고 있다. 또한 예술 장르 간의 경계를 허물어 이미 존재하는 것을 새로이 하는
디지털 기기의 보급이 증가하면서 웹 접근성 개선, 온라인 유통 확대, 스마트 기기 전용 애플 리케이션 서비스 증가 등으로 인해 디지털 만화로의 사용자 이동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
권역별로는 아시아 지역이 글로벌 만화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국내 만화 수출이 더
소설들은 그 소재나 주제에 있어 사회적 규율에 얽매이지 않고 비현실적이기까지 하다. 또한 그 구성이 예측하기 어려운 굴곡을 가지고 있고, 맞춤법이나 띄어쓰기 등 문법 면에서도 자유롭다. 비록 이러한 특징들이 문학의 질적인 면에서 매우 뒤쳐진 것으로 평가될 수도 있겠으나 인터넷 소설이 주는
Ⅰ 들어가며
전세계적으로 만화는 일본, 미국 그리고 유럽 만화로 크게 나뉘어 진다. 그리고 그 유럽 만화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방드 데시네 (Bande Dessinee)’라 불리는 프랑스-벨기에 만화이다. 프랑스에서는 만화를 ‘제9의 예술’이라고 부를 정도로 대다수의 국민들이 만화에 친숙하고 만화를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