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에 대한 감성과 상상력의 반항이라고 한다면 사실주의는 낭만주의의 감성과 상상에 대한 과학의 승리라고 할 수 있다.
1857년에 ‘레알리슴’이라는 논문집이 나와 문학은 ‘진지함과 동시에 과연 그렇다 하고 납득시키지 않으면 안 되고 풍자적임과 동시에 잔인해야 하며 성실함과 동시에 시(詩)
작품을 집필하기 전에 그 마을을 답사하고, 여주인공의 생김새는 물론 술집이나 마을의 지형까지 샅샅이 조사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객관적인 태도를 견지해나가면서 작품을 써나갔다. 단순히 시대의 온갖 풍속의 양상을 묘사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하나의 인간상, 보바리부인이라는 독특한 시대의 인
소설이라는 장르에 크게 열광적이지 않은 가운데 그의 첫 번째 소설 ‘Pepita Jimenez’ 탄생
예술작품의 창조에 혼신의 노력을 기울였으며 심리 상태를 세밀하게 분석하는 것을 근본으로 삼는 까닭에
사람들은 발레라를 심리소설의 개척자이자 19세기 스페인의 위대한 문체가로 부름.
자연주의
플로베르의 <보바리부인>이 나타나, 소송 문제가 제기되었고 마침내 플로베르가 승소하여 책이 발간되자 사실주의가 일약 결정적인 승리를 획득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보바리부인>과 <감정 교육>은 이후 약 50년간 프랑스 소설의 방향을 결정했다고 평론가들이 이구동성으로 말하고 있다.
플로베르
작품만 하여도 수십 편은 된다. 모파상은 자신의 이러한 건강 상태를 문학적인 소재로 삼으려는 듯, 세심하게 관찰하고 탐구할 정도로 냉혹한 작가였고, 이러한 것이 그의 병을 점점 더 불치의 병으로 몰고 갔다. 급기야 1892년, 자살을 기도했다가 미수에 그치자 하는 수 없이 파리로 돌아와 지내다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