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빛
작품 전체의 분위기는 빛의 결핍, 그 어둠 안에 있다. 이는 작품의 주제와도 일맥상통한다. 더구나 영화의 각 프레임들은 정교하게 닫힌 공간을 만들어 내어 숨통을 조이는데 이는 이 작품의 첫 장면의 프레임만 보고도 알 수 있다. 처음 술집 씬은 작은 빛만 겨우 살아 있게 연출됐는데 네온사
3. 시대적 상황
1959년(원작) 1961년(영화)
전쟁 뒤 고향을 떠난 월남 피난민 가족의 비참한 삶의 단면을 보여준 작품으로 실향민 가족의 비극을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으며, 원작의 이해를 위해 당시의 전후 상황을 살펴보자.
우리민족의 뼈아픈 역사 중 하나인 한국전쟁은 한국 사회에 경제, 정치, 사
있다. 하지만 이 작품은 그에 대한 해답을 던져주지 않았다. 다만 “송 철호”의 방황으로 소설을 끝맺고 우리에게 메시지를 던 질 뿐이다. <오발탄>의 의미를 도출해보았다. 그렇다면 이러한 의미를 전달하는 오발탄의 소설과 영화라는 표현 방법의 차이는 우리에게 어떻게 다가올 수 있을까?
<생략>
<오발탄>은 소설 <오발탄>을 원작으로 한 영화로 전쟁이 휩쓸고 간 서울의 바지런함 속의 공허, 공허 속의 실낱같은 희망, 희망의 좌절 등을 차례차례 그려가고 있다. 여기서 필자는 두 작품의 비교를 통해 전후 한국 사회의 모습과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생략>
영화로까지 제작되어 상영되기도 했는데 흥행에도 성공하였다.
여기서는 소설 “오발탄”의 내용분석, 당시 시대상과 관련한 문학사적 가치와 함께 이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하고 영화 “오발탄”에 대해서도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본론
작가소개
이범선. 호는 학촌.
그는 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