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문학》, 《시인부락》, 《문장》 등의 잡지가 출간되면서 발표지면이 점차 확장되었다는 점도 그것을 가속화시키는데에 일조하였다. 이러한 30년대 문학의 양적 팽창과 동시에, 카프의 해체 이후 목적의식적인 경향이 사라지고, 문학의 순수성을 주장하는 경향이 대두되었다. 그 결과 장편소설의 창
문학의 독자성과 자율성을 확립했다는 점에서 근대 소설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 했다. 3인칭 시점과 과거 시제의 사용 등을 통해 근대소설의 매우 중요한 요소의 하나인 ‘시점’에 대해서 분명히 의식함으로써 우리 소설이 한 단계 발전 했다고 할 수 있다.
5. 주체문예 이론의 문제점을 비판하라.
소설의 의미
소설을 하나의 단일한 개념의 실체로 부각시키는 것은 쉽지 않다. 단순하게 말하면, 소설은 단지 시, 희곡과 함께 문학의 중요한 세 가지 양식 중 하나로 「산문으로 쓰여진 이야기」이다.
어떤 의미에서 소설은 「사건이 일어나는 세계」이다. 그것은 사건이 일어난 세계
근대성이 아메리카 대륙을 포섭하면서 자본주의적 근대로 나아가는 운명을 예견한다고 하겠다.
3. 청교도사상과 계몽주의
미국의 개인주의가 청교도들의 예형론에 표현된 집단적 무의식과의 단절이 아니라 공모관계에 엤으며 이것이 미국의 근대성이 갖는 이중성을 드러낸다는 발상은, 에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