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무가의 개념
1. 무가란 무엇인가
1) 무가의 개념과 범주
무가는 무당이 무속의례를 진행하면서 부르는 노래를 말한다. 무속의례는 굿이 일반적이지만, 독경형태도 있다. 따라서 무가는 무당이 굿이나 독경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노래가 아닌, 말로 구연되는 부분
표에서 살펴 보았듯이 송당본풀이는 대부분 진성기가 채록한 것으로 진성기 한 사람의 조사성과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으며, 본이 다양하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할 수 있다. 장주근이 채록한 고봉선본은 앞서 진성기가 채록한 6편보다 시기가 앞선 것으로, 수심방의 자료이기에 가치가 높다고 할 수
수렵은 농경생활의 전 단계의 문화라는 점에서 본다면, 천자국 출신인 백주또는 소천국보다 우월한 존재이며 수준 높은 문화적 존재임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선진의 우월적 존재인 백주또가 미개한 땅으로 내려와서 자신보다 낮고 이질적인 존재를 배우자로 택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이는 백주또가
천지왕 본풀이
제주도의 무당굿에서 구연되는 서사무가. 모든 굿의 맨 처음에 시행하는 초감제 때 배포도업치는 대목에서 불린다. ‘배포도업침’이란 굿하는 장소를 설명하기 위하여 천지혼합 때로 거슬러 올라가 천지개벽, 일월성신의 발생 등 자연현상의 형성과 국토·국가의 형성 등 인문 현상의
Ⅰ. 구전과 구전이야기
이야기는 사람들이 만나는 현장에 존재한다. 말하는 사람이 있고 또한 듣는 사람이 있어야 비로소 이야기는 성립된다. 거꾸로, 이야기가 있음으로 해서 사람들의 만남이 성립된다고도 할 수 있다. 이야기를 배제한 만남은 상상하기조차 어렵다. 서로에게 무언가 말을 건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