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원불교 소태산대종사(박중빈)의 종교체험과 불법
1. 종교일수 밖에 없었던 경지
한 인간의 깨달음, 그것은 역사전환의 원동력이다. 암담과 방황의 소용돌이 속에서 그 사회를 비쳐줄 한 가닥 혼이 있다면 그것을 축으로 역사는 새롭게 전환되는 것이다. 1916년 당시, 이 나라 이 민족은 극도의 혼
Ⅰ. 소태산의 종교사상
1. 생명사상의 교리적 근거
1) 일원상진리에서 본 생명긍정 사상
우주변화의 진리에 따라 하나의 생명체가 어느 구석에서라도 그 생명력을 존속한다면 이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이 종교정신이다. 소태산 대종사의 생명종교 사상으로서의 생명긍정의 근거는 일원상 진리
Ⅰ.머릿 말
필자는 1971년에 발간된 원불교 반백년 기념문총에 '원불교의 평화관'을 논술한 바 있으며, 그 논술에서 소태산 대종사의 평화관의 기본사상에 대하여 논급하였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해 첫째, 소태산 대종사의 평화관 가운데서도 기본되는 원리를 네가지로 집약하여 서
Ⅰ. 개요
경제문제에 대해서 현재 국민들이 가지고 있는 여론이나 태도를 파악하는 일이 효율적인 경제발전을 이룩하기 위해 절실히 요청된다. 국가의 부는 개인의 富에 기초하기 때문이다. 現在 우리나라가 처해있는 IMF 구제금융을 받고 있는 경제위기를 하루 빨리 벗어나기 위해서는 모든 국민들
Ⅰ. 서론
역사 철학적 접근 방법과 실증적 연구 방법은 균형을 이뤄야 하지만, 동시에 당시의 시대 상황에 걸맞게 한 부분에 약간의 힘을 실어줘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일제시대의 실증사학은 중용을 두는데 실패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현 시대에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필